자궁경부이형성증이신 분들은 반드시 '이것'을 실천해보세요!
자궁경부이형성증은 자궁 경부에 있는 가장 바깥쪽 세포인 상피세포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감염이 되면 세포가 변형이 일어나서 비정상적인 세포로 바뀌는 질환입니다. 자궁경부상피내종양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자궁경부 검사를 하게 되면서 많이들 자궁경부이형성증을 진단받고 오시는데요, ASCUS상태라고 해서, 아주 약한 단계, 관찰만 하는 단계이기도 하구요, 1단계니까 6개월 뒤에 다시 검사하자,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발견되었으니 3개월 뒤에 다시 검사하기도 합니다. 1단계가 오래 가거나 2,3단계가 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치료를 받는 동안 집에서는 어떻게 관리를 하면 좋을까요? 혹은 회복된 다음에도 재발을 막으려면 어떻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자자궁경부이형성증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또 Cin1기에서 2, 3기로 빨리 진행된 사람이나 자궁경부암까지 가는 사람들은 뭐가 다를까 먹는 것, 체중, 활동량, 음주나 흡연여부, 인종 등을 비교하는 실험을 했는다는데요. 이를 통해 추천하고 싶은 몇 가지 생활관리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을 관리해야 할 때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이 질과 자궁경부의 면역력인데요, 면역이라는 게 보이지 않는 부분이고, 한 번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도 아니어서 면역력을 키우자고 얘기를 들으면 막막하실텐데요.
면역력을 향상시키려면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은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생활습관도 적극적으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에 도움이 되도록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과일과 야채를 매일 한 그릇씩 먹는 것입니다. 과일과 야채에는 특별한 것이 풍부하게 있는데요, 바로 황산화 성분입니다. 이 황산화 성분들, 그중에서도 비타민A, C, E와 베타카로틴 같은 성분들이 자궁경부의 세포 변이를 막아서 종양세포로 성장하지 못하게 하고, 바이러스의 증식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그래서 CIN2단계 3단계 자궁경부암으로 계속 진행되지 못하도록 계속해서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오렌지, 당근, 각종 베리류, 녹황색 채소, 하얀색 채소들로 다양하게 구성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성분은 엽산인데요, 엽산은 비타민 B군의 일종인데요 임신준비하실 때 아마 거의 드셔보셨을거에요. Cancer reasech에서 2004년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고위험군 바이러스가 발견된 환자들이 24개월 간 엽산을 섭취했을 때 바이러스 양성이었던 환자들이 음성으로 전환 될 가능성이 높았다고 하는데요, 엽산이 부족하면 우리 몸의 세포가 바이러스랑 결합하기 쉬운 형태가 됩니다. 그래서 자궁경부에서 고위험군 바이러스 및 다양한 바이러스감염 위험을 높이는데, 엽산을 복용하면 우리 세포가 정상화되면서 면역력도 정상화되게 됩니다. 엽산이 많이 들은 식품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오렌지, 키위, 땅콩, 아몬드, 강낭콩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입니다. 일상에서도 가만히 앉아있는 것 보다는 활발한 신체활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차를 운전하거나 독서를 하는 활동보다는 사이클을 타거나 조깅, 에어로빅 등 땀이 나는 운동을 하면 자궁경부이형성증이 CIN2, 3이나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해 억제력이 발동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과 음식을 잘 챙겨드셔서 자궁경부이형성증 잘 극복하시길 바랍니다.